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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기획] 스터디 기록05_내가보려고쓰는기록 본문
221106.
오늘의 미션 : 상세페이지 등록 방식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판매자의 사용자 관점에서 확인하기 (양식 통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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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cm]
브랜드 셀렉트샵 29cm는 상품등록을 위한 상품을 판매자가 해당 시스템에 등록을 하여 MD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현재 엑셀로 한번에 등록이 가능한지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어려우나, 지난 스터디에서 자료 서치중 29cm 개발자로 보이는 분의 근무 기록 블로그 내용으로 따르면,(2-3년전 글), 내부 개발팀도 해당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고 개선점을 찾고 있고 시도하는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결과를 함께 쓰지는 않았으나, 다른 셀렉트샵들은 가능하다는 점에서 보안이 되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오픈마켓처럼 직접 판매자 계정 개설이 어려워 확인하는 데 어려움 존재)
*브랜드 셀렉트샵은 판매 수수료가 오픈마켓보다 훨씬 높음. 인기가 높은 셀렉트샵일수록 더 높은 수수료로 책정됨.)
: 온라인 서치 내용에 따르면, 29cm 판매 수수료는 약 30%인 것으로 보여짐.
-승인받을당시 대표 상품 이미지 업로드
-승인받고 나서는 2018년부터 개정된 29cm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판매자가 직접 상세이미지 업로드 (상세이미지에 설명글도 포함되어 있음)
: 상세페이지 내용 작성 항목은 보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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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 coupangwing]
: 로켓그로스(제트배송을 위한 서비스)
-재고관리 배송 쿠팡에서 직접 해줌
-로켓배송으로 띄어져 홍보 효과도 생김
-로켓배송은 쿠팡이 가격을 설정하는 것
-쿠팡이 여러 가격 정책이 있는 것은 위험리스크를 줄이기 위함.
(하지만 고객은 깊게 알 필요없음 주의)
결론 : 물류센터 운영 및 재고 관리에 대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가격 정책이 상이해지는 것을 판단됨.
쿠팡 물류센터 중간 단계를 거치는지 or 판매자 직송 방식인지
*이커머스의 제일 기본은 '결제 발생시켜 수수료를 창출하는 루트'
1.아웃링크 막아놓기(웹사이트 내에서 타 사이트 기재 시, 규칙 위반)
2.밴드 오픈카톡으로의 사용자들 유출이 문제
(여러 플랫폼에 개별적으로 제품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느끼시는
비교적 연령 높은 고객층에서 자주 발견되는 문제)
3.판매자들의 니즈는 "여러곳에 뿌려놓고 한 곳에서 관리하고 싶다”
4.판매자 점수 : 신규입점 스코어 높게 줘서 충성도 높이 올리는데 활용.
5.어뷰징 될 수 있으니, 해당 이커머스 기업의 스코어링 로직은 공개하지 않음.*
-> 따라서, 어떤 상품이 가장 상단에 오를지 및 그 기준이 무엇인지가 제일 핵심)
*상품 노출 문제에 대한 해결 : 쿠팡의 아이템 위너
소싱한 상품이 아이템 위너가 되려면?
-가격 경쟁력 있는 판매자가 되기(낮은 가격 책정)
-판매자 점수와 판매량 관리하기
[당근마켓]
당근마켓 현황 : 당근마켓은 지역 생활권을 거점으로 운영되는 동네 가게와 인근 주민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해 매출 증가와 단골 확대, 나아가 지역 상권 활성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연결을 강화하고 있다. 당근마켓에 판매와 수익창출이 가능한 비즈프로필에 이어, 최근에는 기업 전용 채널인 브랜드 프로필까지 출시하면서 로컬 비즈니스를 공략 중이다.
*비즈프로필 : 개설은 무료이며,
주문 기능 개설 시 '사업자등록증 & 정산받을 통장사본'이 필요함.
: 현재는 음식 분야와 헬스권 같은 채용권에 대해서만 거래가 가능함.
<결제>
-후정상해주는 프로세스
-소비자는 당근페이를 통해서만 결제가 가능 (당근페이 법인 설립)
TMI : 배민은 직접 광고비를 빼고, 판매자에게 정산해주는 시스템
[지그재그]
-자체 쇼핑몰이 무조건 있어야 지그재그에 입점 가능.
-커머스시스템이 없으니까 돈통에 코인을 충전해서 광고를 신청하는 프로세스.(당근/지그재그)
-직진배송 네이티브
TMI : 엑셀에서 숫자를 숫자로 인식하게 하려면 “ 어퍼스트로피 꼭 입력* (아니면, 문자로 인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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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기획(분석) / 플랫폼기획(구현에 대한 논리)
네이버 쇼핑 (플랫폼) 스마트 스토어(서비스)
네이버 쇼핑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가져다 붙인다.
-'가설이 타당성 있다'라고 판단이 되어야지만, 서비스 구축을 시작함.
*기획자가 고민해야 하는 부분, “저 사람의 의도를 어떻게 최대한 살려서 구축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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