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living my beautiful life;

[서비스기획] 스터디 기록04_내가보려고쓰는기록 본문

문과 비전공자, UXUI 디자이너 되기

[서비스기획] 스터디 기록04_내가보려고쓰는기록

쯔시 2022. 10. 30. 14:54

221030.

주제 : 판매자 입장의 사용자 영역을 고려하기2

 

 

CPC CPS : 광고패키지구매 -> 노출되기 때문에 입점하는 형태가 달라짐. (심사가 있음)

 

- "상품등록 앞단계에 CPC CPS 등, 판매자 등록하기 위해 어떤 노선을 선택할 것인가?"

1.마켓 개설 후, (= 입점)

2.상품등록

3.외부운영 쇼핑몰 : 보여지기는 하지만 네이버 쇼핑몰 흐름을 따라가지 않기 때문에 '광고'라고 표현.
- 하나하나 요소들을 따져보면 '이 플랫폼은 이런 형태로 되어 있구나'를 파악할 수 있음.

-풀필먼트 서비스 : 판매만 판매자가 해주고, 재고관리부터 배송까지 모든 것을 진행. 

: 그래서 판매자는 10% 이윤만 가져간다. Ex) 인플루언서 (ex : 신상마켓)

 

-네이버 스토어 : 입점시 스토어 심사 필요 없음.

CPC  & CPS : 심사 필요.

  • CPC클릭 : 심사조건이 느슨하다 / 가격단가가 비율로 나눠져서 수수료가 달라짐, 최대금액 50만원 이후에는 35원으로 수수료 제한, 더 비싸지지 않게…! 
  • CPS판매 : 심사조건이 까다롭다 = 조건이 많다 / 2주소요 / 수수료도 협의하에 상이해짐

[쿠팡]

Admin : 쿠팡 판매자 전체 프로세스 - admin계정은 조건없이 개설 가능하지만,

상품등록은 사업자 인증 후*(구비서류첨부) 가능.

: 상품 등록 총 14개 단계

 

메뉴얼 제시 - 전략적인 기획의도 

: 광고문구를 관리하면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관리포인트가 줄어들기 때문에 ->회사이득

-적절한 메뉴얼과 리워드 적절히 제시.

운영정책에 살포시 추가된 항목 : (신한카드) 이용약관 변경 -> '포인트를 직계가족에게 임계할 수 없다.'

 

29cm는 MD개입이 크다 :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 MD 숫자가 크게 늘어나야할텐데

전사적으로 봤을 때, 브랜드를 관리하는 MD도 중요한 관리대상, 적정한 규모에 대한 계산이 필요해 보임. 

 

- 엑셀업로드 일괄적용가능한가? (= 기존 엑셀데이타를 이용한 대량등록)

: 기존의 29cm는 엑셀업로드가 불가능하여, 판매자에게 번거로웠었음

-> 소속 개발자들이 문제를 인식 -> 기능을 추가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미확인(UX미션)

 

쇼핑몰 엑셀관리 : 절대 변하지 않을 항목들 / 필요할 항목들 잘 정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함. 

- 서버의 부화를 줄일 수도 늘릴 수도 있고,,,쇼핑몰이 고도화될수록 데이터를 어떻게 정리해나가고 

프로세스를 정의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함*

- 판매금액의 30%를 수수료로 부과됨

- 수수료에 포함된 여러 가지 요소 : 부가세 10% + 카드수수료3.몇% = 1.몇%(기본)

- (결론적으로) 판매의 15% : MD관리비 + 유지비 + 홍보비…

"이윤이 남는 장사인가?를 잘 생각해봐야 함."

 

- 이커머스(EC)는 무한한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

이커머스에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요소 : 선택  / 관리 / 판매 

 

[온라인 판매업을 처음 시작할 때 잊지말아야 할 2가지]

1) 정산시스템이 잘 짜여져 있는가? - 나가는 돈을 잘 계산해서 단가를 매겨야 함.

2) 정한 산업군에서 벌어질 수 있는 예기치 못할 리스크를 미리 파악하여 문제 발생을 사전에 

막거나,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