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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influencer)란 무엇일까? 본문

[전공] 마케팅 전문성 키우기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무엇일까?

쯔시 2020. 2. 21. 14:26

인플루언서[influencer] / 영향력있는 개인

: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영향력과 파급 효과를 가지고 오는 일반인을 일컫는 말

출처)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이트 (MEDIAKIX)_2019

이제는 핸드폰 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다. 기존 매스미디어에서 충족시키지 못했던 관계적 기능을 소셜 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가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어 다수와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여,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되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영향력과 인지도는 상응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플루언서 유형별 소개 피라미드

 

예를 들어, 뷰티 인플루언서 '포니'를 생각해보자.

'포니'는 '551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메가 인플루언서'이다. _2020년2월 기준 

'포니'는 본인의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 '포니 이펙트 PONY EFFECT'를 런칭하고, 많은 20~30대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뷰티에 비교적 관심이 없는 남자나 20~30대가 아닌 다른 연령층에게는 생소한 이름일 것이다.

이러듯이 인플루언서는 인지도에 비해 소비를 이끌어 내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도 기업광고에 연예인들 대신, 비교적 합리적인 광고비용에서 더 큰 효과를 불러 일으키는 인플루언서를 기업모델로 많이 선호하고 있다.

 

 

  에미레이트 항공 광고 영상 5200만뷰를 기록한 유명 인플루언서,케이시 네이스탯(Casey Neistat)

 

위에 사진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사례이다.

56억 몸값 연예인의 에미레이트 항공 광고영상이 600만뷰 조회수를 달성한 반면, 유튜브 스타의 영상은 

9배 더 많은 5200만뷰 조회수를 달성하며,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끝냈다.

이 유튜버는 심지어 따로 광고비용이 발생하지 않았고, 비지니스 클래스 항공권만 무료로 제공이 되었다고 한다.

 

 

인플루언서의 장점은?

 

1. 합리적인 광고 비용

앞서 말했듯이 유명 연예인들에 비해 인지도는 낮을 수 있지만, 파급효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2.연예인보다 친근한 이미지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 (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더 가까이 소비자들에게 전달 하고 소통함으로써, 만나거나 소통하기 어려운 연예인보다 친밀한 유대 관계를 만들어 내어 소비자들 일상생활에 더 밀접한 영향을 준다.

 

3. 다양한 콘텐츠 제작

각각의 인플루언서들은 모두 본인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어떤 인플루언서와 함께 가느냐에 따라 그때마다 다양한 스타일로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4. 기업 이미지에 대한 진정성과 신뢰성 상승효과

과장된 광고의 느낌을 배제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은 탁월한 선택이다. 그들이 직접 본인의 생활 안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소비자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

 

추가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주의할 점은 "본인 기업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최적의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관건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매년 기업들이 마케팅 예산을 점점 늘려감으로써 더욱더 중요시 되고 있는 부분이지만, 그만큼 인플루언서 잘못된 설정으로 인한 실패사례도 적지 않으니 해당 주제의 관련된 인플루언서들에 개개인에 대한 더 많은 조사와 자료분석의 실행이 매우 중요하다.  

출처)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이트 (MEDIAK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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