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living my beautiful life;

[책후기]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by.이노션 인사이트그룹 본문

[자기계발] 호기심 천국

[책후기]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by.이노션 인사이트그룹

쯔시 2023. 2. 19. 21:52

‣책제목 :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책저자 : 이노션 인사이트그룹

키워드 5개 : 고객 경험 설계, 트랜드의 자연스러운 일상의 스며듦, 쿨한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취향 존중 강화

‣기억에 남는 문장 5개 :

-갑작스러워 보였던 변화들도 결국 서서히 일어나고 있던 일이고, 팬데믹이 그 속도를 가속화했을 뿐이다. 모든 변화는 연속된 움직임이다.

 

-21세기의 자급자족은 일상의 순간순간을 윤택하게 해주는 재미 요소가 된다. 각자의 개성에 맞게 자신의 원하는 것을 직접 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초개인화 시대가 펼쳐지는 것은 아닐지 기대된다.

 

-앞으로 친환경 마케팅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힙한 감성을 갖추고, 소비자들을 문화 선도자로 참여시키며, 기어만의 진정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노력을 통해 그 기업을 돋보이게 하는 경력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워라밸'의 회색지대, '워크'와 '라이프' 사이에 존재한다.

 

-z세대에게 컨셉은 컽모습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대로 스스로를 성장시켜나가는 것이다. 앞으로 기업은 이러한 미래 세대가 닮고 싶어하는 이미지 및 컨셉에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의 느낀점 :

 

[목차]

Part 1 놀이

Chapter 1 팝플레이스: 시간제한 놀이터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된 팝업스토어/팝업스토어가 새로운 핫플이 된 이유/앞으로의 팝업스토어 진화 방향
Chapter 2 핫플 내비게이션: 요즘 찐핫플 탐색법
달라진 정보 탐색 트렌드/찐핫플을 찾는 방법
Chapter 3 컨행일치: Z세대의 컨셉 놀이
Z세대의 일상은 컨셉/내 삶의 완벽한 주인공으로 변신/앞으로의 컨셉 잡기
Chapter 4 MZ의 주류 사회: 취향에 취하다
이전과는 다른 주(酒)인공, MZ세대의 등장/MZ세대의 주(酒)류 문화/MZ세대가 만드는 주류 문화에 대응하는 시장과 브랜드

Part 2 일상

Chapter 1 두번째 지구생활: 그래도 삶은 계속된다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일상/변화한 일상을 대하는 브랜드의 태도/위드 코로나 이후 시대 엿보기
Chapter 2 나의 갓생일지: 일상의 작은 노력 응원하기
갓생은 어디에서 왔는가?/기존의 자기계발과 다른 갓생 살기/갓생 열풍이 꾸준하게 확산되는 원인/갓생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사례
Chapter 3 오히려 좋아!: 웰컴 투 셀프 라이프
일상이 된 셀프사회/셀프가 대세가 되어가는 이유/셀프시대를 향한 기업의 대응
Chapter 4 위대한 딴짓: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란?/직장인의 각양각색 사이드 프로젝트 도전기

Part 3 세상

Chapter 1 쓰면 뭐하니?: 돈짠돈짠 절약 챌린지
짠테크의 정의와 방법/소소한 수입 만들기/짠테크는 어쩌다 대세가 되었나?
Chapter 2 버추얼 유튜버: 디지털 가면을 쓰는 사람들
버튜버의 등장/버튜버의 특징/MZ세대는 왜 버튜버에 열광하나?/버튜버 비즈니스의 전망
Chapter 3 패셔너블 X: 여전히 기분이 조크든요
패션의 주인공이 되고 있는 X세대/패션에서 X세대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X세대만의 패션 소비 행태/X세대 취향을 고려한 패션 플랫폼
Chapter 4 미술관 옆 거래소: 예술에 투자하는 개미들
변화하고 있는 미술 시장/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가능성: NFT/아트테크에 열광하는 MZ세대/아트테크: 해결해야 할 과제

Part 4 마케팅

Chapter 1 미미(美味)를 찾아서: 테이스팅 럭셔리
명품 브랜드, F&B 비즈니스로의 확장/명품 브랜드 F&B, 왜 주목받는가?
Chapter 2 혜택이 머니?: 멤버십 구독 서비스
구매 대상이 된 멤버십/멤버십 구독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멤버십 구독 서비스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
Chapter 3 퍼포먼스 마케팅 2.0: 브랜딩과 만나다
마케팅 주류로 부상한 퍼포먼스 마케팅/퍼포먼스 마케팅 2.0으로의 진화
Chapter 4 에코 시프트: 착함은 기본, 힙하게 달라지다
친환경 마케팅의 변신/친환경 마케팅의 변화 배경/ESG 2.0 시대의 친환경 마케팅 방향성

스페셜 리포트

So Far So Cool 2023: 쿨함에 대하여
‘쿨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쿨한 브랜드는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