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living my beautiful life;

[서비스기획] 스터디 기록01_내가보려고쓰는기록 본문

문과 비전공자, UXUI 디자이너 되기

[서비스기획] 스터디 기록01_내가보려고쓰는기록

쯔시 2022. 10. 30. 14:10

서비스기획 스터디 목적

: 앱의 모바일 환경을 이해하고, 각 서비스 영역에 어떠한 기획요소가 적용되어야 하는지,

또한, 서비스에 따라 필요한 정책은 무엇인지,
실무자분들의 관점에서 사고를 넓히고,

스스로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기 위함.

2022.10.09

온라인 서비스에서 반드시 일어나야하는 프로세스

(프로세스 구간)

1)메인->상세

2)상세->결제

3)결제->상품주문확인

4)주문확인->배송완료

5)배송완료->최종사용자 수령 후 리뷰

-기능단위로 프로세스를 나눈다.

1)어떤페이지가 나오는가

2)어떤 정책을 적용하는가

다양한 관심사

: 상품노출 / 전반적인 프로세스 흐름 / 쿠팡라벨 차이의 디테일(쿠팡 와우 ->어떤 조건에 어떤식으로 시각화 표현되는지)

논리 / 틀린것은 없다 : 적합한 것

프로세스를 단계로 나누는 이유

1. 정책을 명확히 잡기 위해서(정하기 위해서)

2. 문서화를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서

3. 그래서, 프로세스도 챕터를 나눠야함.

메뉴구조도 = IA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

-플랫폼의 정책을 잡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메뉴와 페이지

-페이지와 페이지 어떤 조건과 기준으로 이동하는지 (정책)

-정책을 발현하기 위해 어떤 기능(예 - 본인인증..)을 적용할 것인가.

: 개발 시간 산정하는데 굉장히 유용함. (이 부분은 경험치가 필요함)

-> 좀 더 주도적으로 얘기할 수 있다.

사용자의 경험에 따라 달라지는 UI 설명할 있으려면

프로세스별로 나누어 명확한 기획의도를 설정해야 한다.

반응형